KBS다큐, 초기 선교사들이 직접 기록한 조선의 촬영물 공개

길선주목사의 부흥회, 마펫 선교사와 대화하는 모습, 토마스 기념교회, 장대현 교회, 대구 애락원, 전주 예수병원 등 공개

편집인 | 입력 : 2024/05/19 [20:55] | 조회수: 160

  

 

2024. 5. 9. KBS 다큐는 '선교사들, 조선을 기록화다'라는 제목으로 대구의 브루엔 선교사의 사역, 대구 동산병원, 사과나무, 대구 애락원, 전주 예수병원, 민간인들의 삶, 씨름, 그네타기, 장사, 도리깨질하는 영상까지 보여주었다.

 

지금까지 대부분 초기 선교사들의 활동을 사진으로만 보아왔는데 이번에는 영상으로 초기 선교사들의 활동, 한인들의 생활, 부흥회 장면 등을 영상으로 보게 되었다. 

 

 

이외에 3.1운동, 길선주 목사의 설교, 마펫 선교사, 여성운동, 장대현 교회 부흥회, 토마스 기념 교회, 숭실학교 설립, 연희전문학교, 이화여대 등에 대해서 초기 영상을 공개했다. 

 

여기서 길선주목사의 부흥회, 길선주 목사와 마펫 선교사 등의 대화하는 장면, 경평 축구의 응원하는 장면, 토마스 기념교회도 공개된다. 목원대학교 교회사 김흥수 교수가 해설을 맡았다. 

 

 

KBS다큐팀은 미국장로교, 캐나다 연합교회 등 교단 아카이브에서 직접 영상물을 구입하여 제작한 것이다. 앞으로 이 영상물은 교회사 연구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나의신앙유산답사기 (오사카새창보기새창보기 ㅣ 편집인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관련기사목록